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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ference] SAMSUNG SDS Techtonic 2021

Aaron 2021. 12. 11. 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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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SUNG SDS Techtonic 2021

SAMSUNG SDS Techtonic 2021

모든 세션을 듣고 싶었지만.. 일은 해야하기에 궁금했거나 호기심이 있는 일부 세션을 듣고 정리해 보았다.

Total eXperience(MX=CX+EX) Management

'성공적 Digital Transformation을 위한' Total eXperience(MX=CX+EX) Management

Total eXperience (TX)

DT 실행 기업 중 70%가 실패

  • 주요 실패 원인은 DT를 신기술 전환으로만 인식

DT 성공 기업의 공통적 특징

  • 일하는 사람들의 DNA 변화가 있을 때, 진정한 DT의 완성이라 인식
  • 통합적 고객경험에 집중해서 DT를 추친
  • 빠른 기업가치 상승

사람주도 DT

  • 고객 Pain point Zero화에 필요한 적합한 기술 적용
    • 고객이 원하는 가치 전달

통합경험 기반의 사람주도 DT 핵심 전략

사람 주도(문제 인식) : Pain Point
기술 실현(기술 적용) : Solution
고객가치 제공 : CX Value
  • 상황에 맞게 연결된 매끄러운 채널 통합
    • 공장과 사무실을 오가는 직원을 위한 차세대 스마트 팩토리 시스템
  • 초개인화된 지능형 업무 시스템
    • 단순, 반복적이고 복잡한 업무를 클릭 하나로 해결
  • 통합적 인지를 통한 최적의 의사결정지원
    • 고객 이탈률 감소, 고객대응 자동화 서비스 제공, 데이터 기반의 구독서비스 컨설팅 지원
  • 형태 데이터 기반의 통합경험관리
    • 행태 데이터 기반의 통합경험관리로 개선된 고객경험 제공
    • 데이터 수집 - 분석/진단 - 개선/반영

통합 디지털 경험 서비스 체계

  • 문제 식별 -> 서비스 인지/사용/지원 -> 지속확대의 모든 고객여정 영역에 대한 서비스 체계
  • 각 단계별 목표 및 고객가치와 비즈니스 가치의 정의
  • 통합경험 혁신을 위한 서비스와 자산
  • 지속적인 경험측정과 관리체계로 임직원 니즈 및 시장의 변화에 대응

MSA Reference Platform

Monolithic Architecture VS Microservice Architecture

  • Monolithic Architecture
    • Application 전체가 하나의 서버에 존재
    • 모듈 : 런타임에 프로세스에 연결됨
    • 강한 결합성
  • Microservice Architecture
    • 서비스 단위로 서버 분리
    • 서비스 : 독립적인 배포 가능
    • 느슨한 결합성

Cloud Native Application

  • MSA 구조 Application은 클라우드를 최대한 활용
    • 민첩성 (Agility)
      • 서비스별로 서버가 분리되어 있으므로 빠른 배포 가능
    • 확장성 (Scalability)
      • 사용자 유입 급증 시 서비스 단위 메모리 확장
    • 회복력 (Resiliency)
      • 특정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하여도, 다른 서비스는 정상적으로 동작

Difficulties

  • 복잡도 증가
    • 서비스 구성
    • 분산 트랜잭션 처리
    • 운영 모니터링
  • OSS 활용 증가
    • OSS 선정 어려움
    • OSS 간 정합성/통합의 어려움
    • 라이센스 이슈
  • Infra 별 구성 변화
    • private Cloud 제약
    • public Cloud 플랫폼 종속성 / 비용 고민
    • Hybrid/Multi Cloud 운영 복잡도 증가

Reference

Low Code Development Platform

LCDP

  • Hand coding 대신 GUI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SW를 만들 수 있게 개발 환경을 제공
  • 폭넓은 범위의 여러 사람들이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참여 가능
  • LCDP는 초기 setup, 학습, 개발 및 유지보수에 대한 비용을 낮출 수 있음

Model Driven

  • 모델을 정의하고 모델에서 화면, API등 자동 생성 (높은 자동화율)
  • 관계형 모델은 처리에 어려움

Canvas Driven

  • 화면 저작으로 시작하므로 사용자 접근이 가장 편함
  • 화면 개별 컴포넌트 변수 처리, Event 연결 등 추가 작업이 많음

Process Driven

  • 업무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각 프로세스에 대한 구현을 GUI로 수행
  • 업무 흐름이 명확히 표현
  • 중소규모의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미적합

API Driven

  • API를 먼저 정의하고 이를 기준으로 화면, 로직, 프로세스가 연결
  • 협업에 유리
  • API를 잘 만들기 위해 IT 지식 필요

Simulation

  • Step 1.화면 저작
    • Low Code UX 화면에서 추가할 Component를 선택하여 Drag&Drop
  • Step 2.로직 저작
    • 신규 Component의 내/외부 인터페이스 및 워크플로우 자동 연계
  • Step 3. Cloud 배포
    • 배포할 Component를 자동 빌드 및 클라우드 환경에 배포

기술적 고민

  • Floating Point Arithmetic
    • 2진수로는 실수의 정확한 값을 표현할 수 없는 한계
    • Apach Precision OR Big Decimal 등을 사용한 변형이 필요
  • Date Type
    • UNIX time
    • Time Zone
    • Date format

Global 제품


Job Scheduling

GPU 놀지마! 작업 시간 예측을 통한 스케줄링 방법(Job Scheduling)

클라우드에서의 스케줄러

  • ML/DL Job 특성을 파악하여 최적의 자원을 분배하는 기술
  • 사용자의 요청 순서와 리소스 활용을 고려한 사용 만족 확보 필요

개발 기술

  • Gang
    • 단일 ML/DL Job 수행에 필요한 resource(GPU, CPU, Memory 등)가 모두 확보되었을 때 Scheduling 수행
    • 분산 학습 Job을 구성하는 sub Job 들이 동시 실행 시작을 보장
  • Bin-Packing
    • Job 에서 요청된 GPU 개수와 가장 근접한 가용 GPU를 확보하고 있는 node를 우선 배정
    • 유휴 자원 최소화, node 인접성 증가로 인한 분산학습 성능 개선
  • FIFO
    • Job 요청 순서로 실행
    • GPU 효율성 저하
  • Multi Queue 스케줄러
    • FIFO 병목 현상, GPU 효율성 개선
    • Queue를 추가로 만들어 요청 GPU가 많은 Job과 적은 Job을 따로 스케줄링 하는 방법

Summary

  • Efficiency
    • Job 시간 예측을 통한 효율적인 스케줄링 방법 확보
    • GPU 사용율 극대화를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
  • Optimization
    • ML/DL Job을 분석한 최적의 GPU 개수 배정
    • 네트워크 상황을 고려한 최적의 Job 배정
  • Fairness
    • 대기 시간 최소화에 따른 사용자 만족도 상승
    • Job 순서 배정에 따른 공정한 확보

Text Analysis

  • Text Analysis 기술을 이용한 VoC 처리 지능화 적용 사례

중요성

  • Text에 내재된 정보를 추출하여 정형화된 형태로 제공하는 기술

5대 핵심 기능

  • 의도 분류
    • Text에 내재된 작성자의 목적(or 의도)를 파악하여 분류
    • 고객 대응 시 질의 분류
  • 감성 분석
    • 사람의 언어에 담긴 감성을 이해
    • 고객 피드백, 메시지 분석
    • 뉴스 댓글 긍정/부정 판단
  • 토픽 모델링
    • Text에 내재된 토픽들을 도출하는 과정
    • 토픽들을 통한 주제 도출
  • 키워드 추출
    • 트렌드 분석을 통한 관심 키워드 도출 및 연관 키워드 분석
  • 유사도 분석
    • Text 간 의미적 유사성 도출

OCR

  • An approach in Vietnamese handwritten OCR for financial and manufacturing sectors

활용

  • 문서 처리 시간 단축
    • 분류, 스캔, 추출, 데이터 입력 등을 기계 처리

문제점

  • 스캐너 품질, 악필, 노이즈 등 불량 이미지 처리 문제
  • 컴퓨터 비전과 언어 기능 지식 활용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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