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첫 게시물이네요..

오늘부터 열심히 써볼 예정입니다!

그럼 본론으로 오라클 다운로드 및 설치 완벽 정리를 들어가겠습니다.

 

 

1. 오라클 다운로드

 


먼저 https://www.oracle.com/downloads/ 에 접속해줍니다 ! 

그 다음 Database를 설치할것이므로 Database를 클릭!

 


 

12c는 새로 나온 버전인데 새로 나온 버전인만큼 아직 불안정하기때문에 11g Enterprise/Standard Editions 를 설치해줍니다. (현 시점 18.12.13)

 

그리고! Oracle Database 11g Release 2 를 설치 

 

 

저는 이번에 SQL을 배우면서 현업에서 DBA Edition으로 주로 사용한다고하는 Orange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할건데요,

이 프로그램은 oracle 32bit랑만 호환이 가능하다고하네요. oracle 64bit랑은 호환이 안 된다고함!

그래서 저 처럼 Orange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oracle 32bit를 설치해야합니다.

File 1, File 2 모두 받으시면 되는데 용량이 커서 분할해서 올려놓았네요.

 

* 사용하고있는 컴퓨터의 RAM 8G 64bit용 oracle을 설치하는게 맞지만 32bit oracle을 설치해도 무관하다고 하네요. Linux, Solaris, HP 등등 다른 OS들 64bit만 제공하는것을봐도 그렇죠?

Orange 사용하지 않거나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 64bit oracle을 설치하면 됩니다!

 

 

2. 오라클 설치

 

 

 개의 file은 알축되어 받아지게 되는데, 하나의 폴더로 압축을 해제하면 됩니다. 

 

 

두 개의 폴더로 따로 압축을 해제하면 분할된 파일이기때문에 번거롭게 또 합쳐줘야하기 때문이죠....

혹시나 다른 폴더로 압축을 푸셨다면 2 of 2 폴더 안의 database/stage/Components/ 경로에 있는 모든 내용물을 

1 of 2 폴더 안의  database/stage/Components/ 경로 안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설치는 database/setup.exe 설치파일을 실행해줍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인 설치를 해볼까요!!?

하려고하는데 이런 이게 무슨 말?!

 

 

정확한 원인은 모르겠는데 그냥 예! 못 본 척 넘어가줍니다.

 

 

- 보안 문제에 대한 알림을 메일로 받기 위해 메일을 입력하는 것인데, 저는 생략했어요! 공부를 위한 설치이기때문에...

 

 

- 데버베이스 생성 및 구성을 눌러줍니다. 두 번째의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만 설치는 껍데기 깡통만 받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ㅋ_ㅋ. 세 번째는 말 그대로 기존 데이터베이스 업그레이드를 위한 옵션!

 

 

- 구성의 범위를 묻는 단계인데 데스크톱 클래스는 일부 옵션이 빠져있는 최소 구성의 클래스입니다. 이왕 공부하는거 제대로! 서버 클래스로 갑니다.

 

 

- 단일 인스턴스 데이터베이스로 설치. 단일 인스턴스 데이터베이스는 쉽게 하나의 메모리에 하나의 DB가 있는 구조라고 할 수 있죠.

아래의 Real Application Clusters는 준말로 RAC라고 부르는데 오라클 사이에서 굉장히 강조하는 장점이라고 하네요. 위키백과에 의하면 오라클 RAC을 사용하면 여러 대의 컴퓨터가 동시에 한 대의 DBMS 서버에 접속하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여러 메모리에 하나의 저장공간이 묶여있는 것인데요.

좀 더 자세히 들어가보면 한 대의 DBMS 서버라기보다 여러개의 DBMS를 하나의 DBMS처럼 묶어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만일 DBMS가 하나로 구성되어있다면, 데이터를 조회할 때 오류가 발생한다면 다른 사용자들의 작업이 All stop 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반면 여러개의 DBMS 2~3개정도 동시에 구현한다면! 첫 번째 DBMS가 장애가 생긴다해도 다른 정상적인 DBMS가 작업을 연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개의 DBMS를 하나의 DBMS처럼 묶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말처럼 굉장히 복잡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일단 단일 인스턴스 DB로 설치!

* 추가로 인스턴스라는 말에 대하여 인스턴스 = 메모리 영역(연산을 위한 영역), 저장공간 = DB(연산 결과를 저장하는 디스크 영역) 이 둘을 합쳐서 데이터베이스 서버라고 부른다고 하네요!!

 

 

 

- 표준 설치는 기본으로 구성된 옵션대로 설치하는 방법, 고급 설치는 사용자가 옵션을 변경, 선택하여 설치하는 방법.

저는 sql 공부를 위한 계정 unlock, 비밀번호 설정을 할 것이므로 고급 설치를 선택했어요.

 

 

-언어 선택 창이에요. 기본적으로 영어, 한국어가 선택되어있는데 추가적인 언어 선택 시 찾아서 추가해주면 되요.

 

 

 

- Enterprise Edition은 기업에서 사용하는 모든 옵션이 포함된 버전이에요. 저는 기업형 에디션을 선택했어요!

아래 옵션 선택을 눌러보면 기본적으로 몇몇 구성 요소들이 선택이 되어있는데 sql 공부 목적이므로 복잡한 기능은 필요 없으니 저는 모두 선택 해제해주었어요. 선택하게되면 저장공간이 낭비될 수 있고 공부 목적이라면 필요하지 않다고 하고 저장공간의 효율을 위해! 

 

 

 모두 선택 해제 후 확인! 다음!



 

 

-설치 경로 지정 단계에요. 설치 위치를 알아야 할 때가 있기 때문에 항상 프로그램 설치 시 아는 위치에 해주는게 좋아요!

 

 

 

-유형은 첫 번째 일반용/트랜잭션 처리는 온라인 고객을 위한 유형(여러 사용자가 접속하기 때문에 빠른 처리),번째는 그냥 저장 용도로 사용한다고 하네요. 처리 속도, 그에 맞는 메모리 자동 튜닝 영역은 다를 뿐 동일하게 설치된다고 합니다!저는 두 번째 데이터 웨어하우징을 선택했어요.

 

 

-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설정해주는 단계에요. 여러개의 DB를 구별하기 위한 식별자입니다.  Oracle SID는 고유 식별자인데 저는 똑같이 orcl로 정했어요. 

 

 

- 메모리 공간을 어느정도로 할당할 것인지 설정하는 단계인데 default 설정으로! 

 

 

- 문자 집합은 다음 문자 집합 선택에서 한국어로 설정, 기본값으로도 한국어 기반으로 되어있지만 그래도..

 

 

- 보안도 그냥 default 체크 상태로!

 

 

-샘플 스키마로 데이터베이스 생성은 체크해주어야해요!

먼저 스키마란 쉽게 말해 각 계정의 데이터베이스 안의 모든 형태, 결과물, 소유물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여기서 샘플 스키마를 체크해주지 않으면 따로 스키마를 생성해줘야하는 번거러움이 있어요. 체크해주면 이 친구가 착하게 생성시켜줘서 test용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어 sql 공부에 매우 우용하다 이 말이죠! 

 

- 또 다시 보안 알림을 메일로 보내준다고 하는데 이번에도 메일 수신은 skip!

 

 

저장 영역 단계인데 아래의 Automatic Storage는 말 그래도 자동 저장인데 복잡하다고해서 default인 파일 시스템으로 

 

 

- 백업은 관리 목적이 아닌 공부를 위한 목적이므로 skip!

 

 

 

- 이제 끝이 보입니다..! 계정의 비밀번호 설정. 물론 암호를 다 다르게 설정하면 좋겠지만 비밀번호 분실 위험이 있고 분실 시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하므로 모든 계정에 동일한 비밀번호 사용, 통합해주는게 좋아요. 공부를 위한 목적이니까 쉽게 oracle을 열심히 해보자는 의미로 oracle로 설정할게요!

 

비밀번혹 권장 표준을 따르지 않는다고 하지만 그냥 예 해주시면 되요.

 

 

 

- 지금까지의 과정이 요약된 화면이고 이제 완료입니다!

 

 

- SSD에 설치하면 빠른데 HDD에 설치하면 조금 오래걸리더라고요.. 잠시 휴식을 취하다가.. 보면..



 

 

 

- 이렇게 엑세스 허용 창이 두 번 정도 뜰거에요. oracle은 자바를 사용하기때문에 자바 엑세스 허용을 해주어야 한다고 하네요.

 

 

- 끝인줄 알았는데 아직도 설치중이네요.. 저도 HDD에 설치중이라 좀 걸리나봐요..

 

 

-이 창이 뜨면 비밀번호 관리를 눌러주세요! 

 

 

샘프 스키마가 이렇게 생성되었는데 sql 공부를 위해 scott 계정을 사용할 것이므로! 계정을 잠구겠다고 체크되어있는 것을 해제해주어야 합니다. 그러고 비밀번호를 설정해줍니다. 저는 그냥 쉽게 oracle로 설정했어요.  

 

여기서 혹시나 비밀번호 관리를 누르지않고 바로 확인을 누르신 선생님들!!을 위해 아래에서 계정 unlock 방법과 비밀번호 설정하는 방법을 적어놨으니 확인해주세요~!

 

 


3. 오라클 실행 방법




시작 -> cmd 에 접속

OS 윈도우 프롬프트에서 Oracle DB 접속. (프롬프트란 명령어를 기다리며 깜빡깜빡거리는 상태)

sqlplus 라는 명령어는 OS에서 DB에 접속하기 위한 명령어랍니다. 

OS 프롬프트에 sqlplus 명령어와 함께 계정이름/비밀번호 를 입력하면 해당 계정으로 접속이 된답니다.

sqlplus scott/oracle 

 

접속이 성공하면 SQL 프롬프트 창이 뜨게 됩니다.

이렇게 접속이 된다면 모든게 완벽합니다 !_!

 

여기서! 계정 unlock을 놓치신 분이 있으시다면

다시 OS 프롬프트에서

 sqlplus / as sysdba; 를 입력하는데 이 명령어는

sqlplus 명령어로 접속을 하되 계정이름/ 패스워드 생략하고 최상위 관리자 모드로 접속하겠다는 뜻입니다.

이 계정으로 계정 잠금 해제, 비밀번호 변경을 해줄 수 있답니다!

 

 

최상위 관리자 모드로 접속이 성공하면 마찬가지로 SQL 프롬프트 창이 뜨게 됩니다.

SQL 공부에 사용할 scott 계정과 hr 계정을 unlock 해주기위해 혹은

오라클 DB내 사용자 계정(유저) unlock을 위해

 

SQL>  alter user 유저명 account unlock; 

 

이렇게 해주면 됩니다.

 

오라클 DB내 사용자 계정(유저) 패스워드 변경을 위해서는

 

SQL> alter user 유저명 identified by "패스워드"; 

 

이렇게 유저명에 scott과 hr을 입력해주고 원하는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SQL 프롬프트에서 OS  프롬프트로 나가려면 exit 명령어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CMD창을 나가지 않고 바로 다른 계정으로 접속하기 편리하겠죠?!

 

첫 게시물이라 정신없고, 뭐라 쓰고있는지도 모르겠고.. 그래고 열심히 써봤는데

오탈자나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참고: KIC 캠퍼스 머신러닝기반의 빅데이터분석 양성과정

반응형

'SQL > Install' 카테고리의 다른 글

Oracle Tool ) Orange for Oracle 시작하기 + 단축키  (5) 2018.12.13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