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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Java Code Conventions

Aaron 2022. 4. 22. 2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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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Code Conventions

코드를 작성하면서 대부분 이런 고민을 해보았을 것이다.

"여기를 띄어 써야 깔끔할까?", "여기는 줄 바꿈을 해야 깔끔할까?" 등등..

맞춤법이 틀린 것 처럼 코드가 찝찝하게 느껴진 적이 있지 않은가!!

.

그렇다면.. 코우드 컨붼션(Code Conventions)이 필요한 때이다. ✏✏✏

.

Google Java Style Guide 를 읽어보면서 참고할만한 내용만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다.

캠퍼스 핵데이 Java 코딩 컨벤션 도 참고해보면 좋을 듯하다.

.

추가로 Code Convention에 참고가 될만한 Clean Code 내용들을 간략하게 남겨보았다.

Source File

  • 모든 소스 파일은 UTF-8로 인코딩하기
  • Unix는 새 줄 문자를 LF(Line Feed, 0x0A)로 사용하는데, Windows 형식인 CRLF가 섞이지 않도록 하기
  • 파일의 마지막은 새 줄 문자 LF로 끝내기

Formatting

선언

타입

  • 지역 변수는 범위를 최소화하기 위해 처음 사용된 점에 가깝게 선언하기

  • 모든 변수(필드/로컬) 선언은 하나의 변수만 선언하기 (for 루프 헤드 제외)

    int a;
    int b;
  • 배열은 블록과 유사한 형식으로 지정

    int[] numbers = 
    new int[] {           new int[] {
      0, 1, 2, 3            0,
    }                       1,
                            2,
    new int[] {             3,
      0, 1,               }
      2, 3
    }                     new int[]
                              {0, 1, 2, 3}
    
  • switch

    • 계속해서 다음 case로 넘어갈 경우 comment 남기기
    switch (input) {
        case 1:
        case 2:
            prepareOneOrTwo();
            // fall through
        case 3:
            handleOneTwoOrThree();
            break;
        default:
            handleLargeNumber(input);
    }
  • 소스 파일에는 탑레벨 클래스를 한 개만 담기

    public class TopLevel {
        class SuvLevel {
        }
    }
  • 제한자 선언 순서

    public 
    -> protected 
    -> private 
    -> abstract 
    -> static 
    -> final 
    -> transient 
    -> volatile 
    -> synchronized 
    -> native 
    -> strictfp

Import

  • wildcard imports 사용하지 않기 (static import 예외)
  • package, import 선언문 중간에 줄 바꿈 하지 않기
  • static imports, non-static imports를 줄 바꿈으로 분리/구분하여 작성하기
  • import 선언 순서
    1. static imports
    2. java.
    3. javax.
    4. org.
    5. net.
    6. com.*

중괄호

  • if, else, for, do, while 문이 한 줄이더라도 중괄호를 사용하기

    • 빈 블록은 간결하게 작성하기 (if/else, try/catch/finally 제외)
    void doNothing() {}
  • K&R Style (Kernighan and Ritchie style)

return () -> {
    while (condition()) {
        method();
    }
};

return new MyClass() {
    @Override public void method() {
        if (condition()) {
            try {
                something();
            } catch (ProblemException e) {
                recover();
            }
        } else if (otherCondition()) {
            somethingElse();
        } else {
            lastThing();
        }
        {
            int x = foo();
            frob(x);
        }
    }
};

들여 쓰기

  • 탭을 사용하여 들여 쓰기하기 (1 Tab = 4 Space)
  • 새로운 블록이 열릴 때마다 한 단계 더 들여 쓰기

줄 바꿈

  • 연속된 라인에서 줄 바꿈이 일어날 경우 들여쓰기 사용하기
    • 병렬 요소로 시작하는 경우에만 동일한 들여쓰기 수준을 사용하기
  • 아래를 제외하고 열 길이가 100을 넘지 않도록 하기
    • 긴 URL 또는 JSNI 메서드 참조
    • 패키지와 import
    • shell에 복사하여 붙일 수 있는 주석의 명령줄
    • 드물지만.. 매우 긴 식별자
  • 줄 바꾸기 위치
    • @Annotaion 선언 후
    • 세미클론(;) 후
    • 메서드 사이
    • extends 선언 후
    • implements 선언 후
    • throws 선언 후
    • 시작 소괄호(() 선언 후
    • 콤마(,) 후
    • .
    • 연산자 전
      • +, -, *, /, %
      • ==, !=, >=, >,, <, &&, ||
      • &, |, ^, >>>, >>, <<, ?
      • instanceof

공백

  • 대괄호 뒤에 다른 선언이 올 경우 공백 삽입

    int[] numbers = new int[] {0, 1, 2, 3};
  • 괄호 시작 전, 종료 후에 공백 삽입

    • 생성자, 메서드 선언, 호출, 어노테이션 뒤는 예외
    public void test(String str) {
        if ("test".equals(str)) {
            ...
        } else {
            ...
        }
    }
    
    public TestClass() {}
    
    @Cached("local")
    public String testMethod(String str) {
        assertNotNull(str);
        ...
    }

네이밍

  • 특수 접두사/접미사 사용하지 않기

  • 패키지 이름은 소문자와 숫자만 사용하기

  • 클래스/인터페이스 이름은 UpperCamelCase로 작성하기

    • 클래스 이름은 명사, 인터페이스 이름은 명사/형용사
  • 메소드 이름은 lowerCamelCase로 작성하기 (동사/전치사)

  • 상수 이름은 대문자와 언더스코어로 작성하기 UPPER_SNAKE_CASE

  • 상수가 아닌 필드 이름은 lowerCamelCase로 작성하기 (명사/명사구)

  • 매개변수/지역변수 이름은 lowerCamelCase로 작성하기

    • 매개변수를 공용 메서드에서 한 문자 이름으로 사용하지 않기 (짧은 범위의 임시 변수는 예외)

    • 지역변수를 상수 스타일로 지정하지 않기

static final int NUMBER = 5;
static final ImmutableList<String> NAMES = ImmutableList.of("Ed", "Ann");
static final Map<String, Integer> AGES = ImmutableMap.of("Ed", 35, "Ann", 32);
static final Joiner COMMA_JOINER = Joiner.on(',');
static final SomeMutableType[] EMPTY_ARRAY = {};

Clean Code

Google Java Style Guide에서 참고할만한 내용이 약간 아쉬워서 Clean Code 내용을 추가하였다.

책을 읽은 지 어느덧 1년이 지나기도 했고, 초심을 잃고 내 방처럼 코드를 정리하고 있진 않았는지 돌아보는 마음으로..🙄

다들 빗자루 들고 슥삭슥삭할 준비를!🧹

네이밍

변수, 함수, 클래스 이름을 의미 있고, 발음하기 쉽고, 검색하기 쉽게 지어주자.

  • 존재 이유, 수행 기능, 사용 방법이 이름에서 드러나도록!
  • 주석이 필요하다면 의도를 분명히 드러내지 못한 것!

함수

함수는 짧고, 한 가지 작업만 수행하고, 서술적 이름으로 만들자.

  • 함수는 한 가지를 해야 한다. 그 한 가지를 잘해야 한다. 그 한 가지만을 해야 한다.
  • 함수 이름만으로 어떤 로직이 수행되는지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 이상적인 인수 개수는 0 -> 1 -> 2개..

주석

나쁜 코드에 주석을 달지 말고, 새로 짜자.

  • 부정확한 주석은 아예 없는 것만 못하다.
  • 코드로 의도를 표현하자.
  • 다만 주석을 달아야 한다면 충분한 시간을 들여 최고의 주석을 달아보자.

포매팅

코드 형식은 의사소통의 일환이다.

  • 오늘 구현한 코드의 가독성은 앞으로 바뀔 코드의 품질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 신문 기사를 작업하는 마음으로 코드를 작성하자.
  • 밀접한 코드는 서로 가까이 위치시키고, 빈 행으로 개념을 분리시키자.

객체와 자료구조

자료를 세세하게 공개하기보다는 추상적인 개념으로 표현해보자.

  • 객체
    • 동작을 공개하고 자료를 숨김
    • 기존 동작을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객체 타입을 추가하기 쉬움
    • 반면, 기존 객체에 새 동작을 추가하기 어려움
  • 자료 구조
    • 별다른 동작 없이 자료 노출
    • 기존 자료 구조에 새 동작 추가가 쉬움
    • 반면, 기존 함수에 새 자료 구조를 추가하기 어려움

오류 처리

오류 처리 코드로 인해 프로그램 논리를 이해하기 어려워진다면 깨끗한 코드라 부르기 어렵다.

  • 오류 코드보다 예외를 사용하자.
  • try-catch-finally 문으로 시작하자.
  • 예외에 의미를 제공하자 (ex. 실패한 연산 이름과 실패 유형).
  • NULL을 반환하거나 전달하지 말자.

경계(외부 API)

Map, List 같은 경계 인터페이스를 이용할 때는 이를 이용하는 클래스나 클래스 계열 밖으로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기

  • Class 안에서 객체 유형을 관리하고 변환하자.

    public class Sensors {
        private Map sensors = new HashMap();
    
        public Sensor getById(String id) {
            return (Sensor) sensors.get(id);
        }
        // ..
    }
  • 경계에 위치하는 코드는 깔끔히 분리하고, 외부 패키지를 호출하는 코드를 가능한 줄여 경계를 관리하자.

단위 테스트

실제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단위 테스트를 작성하는 습관을 들여보자.

테스트는 유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을 제공한다

  • 실패하는 단위 테스트를 작성할 때까지 실제 코드를 작성하지 않는다.
  • 컴파일은 실패하지 않으면서 실행이 실패하는 정도로만 단위 테스트를 작성한다.
  • 현재 실패하는 테스트를 통과할 정도로만 실제 코드를 작성한다.
  • 하지만, 실제 코드와 맞먹을 정도의 방대한 테스트 코드는 심각한 관리 문제를 유발하기도 한다는 것..

+

  • 깨끗한 테스트 코드를 만들려면 가독성이 실제 코드보다 중요하다.
  • 개념 당 assert 문 수를 최소로 줄이기
  • 테스트 함수 하나에 개념 하나만 테스트하기

+

  • F.I.R.S.T (깨끗한 테스트의 다섯 가지 규칙)
    • Fast
      • 테스트는 빨라야 한다.
    • Independent
      • 각 테스트는 독립적이고 실행 순서에 무관하게 동작해야 한다.
    • Repeatable
      • 테스트는 어떤 환경에서도 반복 가능해야 한다.
    • Self-Validating
      • 테스트는 bool 값으로 결과(성공 아니면 실패)를 내야 한다.
    • Timely
      • 테스트는 적시에 작성해야 한다.
      • 단위 테스트는 테스트하려는 실제 코드를 구현하기 직전에 구현한다.

클래스

큰 클래스 몇 개가 아니라 작은 클래스 여럿으로 이뤄진 시스템이 더 바람직하다.

새 기능을 수정하거나 기존 기능을 변경할 때 건드릴 코드가 최소인 시스템 구조가 바람직하다.

  • 클래스 이름은 해당 클래스 책임을 기술하기
  • 단일 책임 원칙 SRP
    • 클래스는 책임이 작게 만들기
  • 응집도
    • 각 클래스 메서드가 클래스 인스턴스 변수를 하나 이상 사용하도록 하여 응집도 높이기

시스템

소프트웨어 시스템은 준비 과정과 런타임 로직으로 분리하기

관심사를 적절히 분리해 관리하면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점진적으로 발전시키기

창발성

  • 다음 규칙을 따르면 설계는 단순하다고 말할 수 있다. Kent Beck
    • 모든 테스트를 실행한다.
    • 중복을 없앤다.
    • 프로그래머 의도를 표현한다.
    • 클래스와 메서드 수를 최소로 줄인다.

동시성

동시성은 결합(coupling)을 없애는 전략

무엇과 언제를 분리하면 애플리케이션 구조와 효율이 극적으로 나아질 수 있다.

점진적인 개선

깨끗한 코드를 짜기 위해 먼저 지저분한 코드를 짠 뒤에 정리하자.

  • 소프트웨어 설계는 분할만 잘해도 품질이 크게 높아진다
  • 적절한 장소를 만들어 코드만 분리해도 설계가 좋아진다.
  • 관심사를 분리하면 코드를 이해하고 유지 보수하기 훨씬 더 쉬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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