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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oblem

* The copyright in this matter is in BOJ

 



#. Resolution Process

  1. Read and understand problem

  2. Redefine the problem + abstract

  3. Create solution plan (select Algorithm, Data structure)

  4. Prove the plan (check performance time and usage memory)

  5. Carry out the plan

  6. Look back on the plan and find a way to improve it



#. Solve


알고리즘을 활용한 문제도 중요하지만,

요즘은 구현, 시뮬레이션에 대한 중요성을 느껴서

이와 같은 유형의 문제들을 풀게 된다.


복잡하고 헷갈리는 조건과 상황을

빠른 시간 안에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구현해내는 것도 개발에서 중요한 부분이라는 생각이 든다.


//


범위가 너그러워서 조건만 잘 충족시키면 된다.

O(12 * 6)


핵심 조건들을 뽑아서 동작을 생각해보자.

  1. 같은 색으로 연결된 뿌요들을 없애보자.

 같은 색 뿌요가 4개 이상 상하좌우로 연결되어 있으면 연결된 같은 색 뿌요들이 한꺼번에 없어진다.

  2. 뿌요들이 없어지고 나서 위에 다른 뿌요들이 있다면, 중력의 영향을 받아 아래로 떨어지게 된다.


위 동작의 한 Cycle은 1연쇄이고, 뿌요뿌요에 변화가 없다면 종료된다.


#. C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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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public class BOJ11559 {
 
    static int R = 12, C = 6;
    static char map[][];
    static int[] dr = {-1010}, dc = {010-1};
    static ArrayList<Point> list;
    static boolean[][] checked;
    static Queue<Point> q;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map = new char[R][C];
        
        for (int i = 0; i < R; i++) {
            map[i] = br.readLine().toCharArray();
        }
    
        System.out.println(process());
    }
 
    private static int process() {
 
        int cnt = 0;
        while(true) {
            
            // 같은 색으로 연결된 뿌요들을 없애보자.
            boolean flag = false;
            for (int i = 0; i < R; i++) {
                for (int j = 0; j < C; j++) {
                    if(map[i][j] == '.'continue;
                    if(burst(i, j, map[i][j])) flag = true;
                }
            }
            
            // map에 변화가 없다면
            if(!flag) return cnt;
            
            // 중력의 영향을 받아 뿌요들이 떨어짐
            drop();
            
            cnt++;
        }
    }
 
    private static void drop() {
        
        for (int c = 0; c < C; c++) {
            int empty = -1// 빈 공간의 행 번호
            
            for (int r = R - 1; r >= 0; r--) {
                // 뿌요가 있는 자리이고, 빈 공간이 없다면
                if(map[r][c] != '.' && empty == -1continue;
                // 처음 발견한 빈 공간
                else if(map[r][c] == '.' && empty == -1) empty = r;
                // 뿌요가 있는 자리인데, 빈 공간이 있을 경우
                else if(map[r][c] != '.' && empty != -1) {
                    map[empty][c] = map[r][c];
                    map[r][c] = '.';
                    empty--;
                }
            }
        }
        
    }
 
    private static boolean burst(int r, int c, char color) {
        
        list = new ArrayList<>();
        checked = new boolean[R][C];
        q = new LinkedList<>();
        
        list.add(new Point(r, c));
        checked[r][c] = true;
        q.add(new Point(r, c));
        
        while(!q.isEmpty()) {
            Point now = q.poll();
            // 4방 탐색
            for (int d = 0; d < 4; d++) {
                int rr = now.r + dr[d];
                int cc = now.c + dc[d];
                // 범위 이탈
                if(rr < 0 || cc < 0 || rr >= R || cc >= C) continue;
                // 이미 확인한 구간
                if(checked[rr][cc]) continue;
                // 같은 색 뿌요일 경우
                if(map[rr][cc] == color) {
                    list.add(new Point(rr, cc));
                    q.add(new Point(rr, cc));
                    checked[rr][cc] = true;
                }
            }
        }
        
        // 같은 색 뿌요가 4개 이상 상하좌우로 연결되어 있다면
        if(list.size() >= 4) {
            // 연결된 같은 색 뿌요들이 한꺼번에 없어짐
            for (Point p : list) map[p.r][p.c] = '.';
            return true;
        } else {
            // 4개 이상 연결되지 않았다면
            return false;
        }
    }
    
    static class Point {
        int r, c;
 
        public Point(int r, int c) {
            this.r = r;
            this.c = c;
        }
    }
}
 
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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