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R/Install

[R] R 설치하기 - R, JRE

Aaron 2018. 12. 21. 14:17
반응형

 

통계 프로그램으로는 SAS, SPSS, R, Python 등 다양한데요.

일단 SAS, SPSS 는 고가의 프로그램에 분석 공부를 위해 구매하기엔 굉장히 부담이 되죠..

SAS 는 대용량 데이터 분석에 사용되고, SPSS 는 소량의 데이터 분석이 주로 사용된다곤 하네요!

다행이 R 은 무료이고, 여러 기업에서 R로 다양한 분석 솔루션을 연구, 개발을 하면서 요즘 R 이 떠오르고있죠.

 

그럼 본격적으로 R 설치를 해봅시다!

 

 

 

 R 다운로드

 

 먼저 R 설치를 위해 아래 링크에 들어갑니다.

 

 

download R 클릭!

 

 

다운받는 경로인데 다양한 나라에서 제공해주고있습니다.

저희는 Korean 이므로 Korea 를 찾아서 아무(?)거나 눌러주셔도 상관 없습니다.

한국 내에서도 다양한 학교, 단체에서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Windows 에 설치할 목적이므로 Download R for Windows 를 눌러줍니다.

혹 Max 을 사용하신다면 for Max OS 를,

Linux 를 사용하신다면 for Linux 를 눌러줍니다.

 

 

처음 R을 설치하므로 install R for the first time. 을 클릭!

항상 최신 버전으로 제공해줍니다. 현재는 3.5.2 버전이 최신 버전이네요.

 

 

 

R 설치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R-3.5.2(버전)-win 이라는 파일이 생겼을 것입니다.

여기서 왠만하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R 설치는 굉장히 간단하고 쉽기때문에 왠만한건 다 default 로 두시고

확인 - 다음 - 다음 넘겨주시다가 설치할 위치를 왠만하면 default인 Program Files 에 설치해줍니다.

 

중간에 구성 요소 설치 라는 단계가 나오는데 여기서는 자신의 컴퓨터 bit 에 맞는 Files 만 선택해주면 됩니다.

컴퓨터 RAM 이 8G 이상이라면 64bit, 4G 이하면 32 bit 를 선택해줍니다.

컴퓨터가 64bit 인데 굳이 32bit 파일을 설치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계속 다음-다음 눌러주시면 끝!! 입니다. 엥 벌써? 네 벌써요.

 

 

 

 

R 설치 확인

 

 R 이 잘 설치되었는지 확인해주기위해

설치된 R x64 3.5.2(버전) 파일을 실행시킨 후

변수에 데이터를 삽입해봅니다.  "변수명 <- 데이터" 이렇게 데이터를 삽입합니다!

"변수명" 을 입력하면 변수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1] 은 라인넘버니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JRE 다운로드

 

에서 패키지 설치 시 java 를 사용하는 패키지가 있으므로 R 을 사용한다면 jre 다운도 필요합니다.

아래 링크는 Java JRE 를 다운받기 위한 경로입니다.

 

 무료 Java 다운로드 클릭!


동의 및 무료 다운로드 시작을 클릭! 하면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Window가 아닌 다른 버전 다운을 원하신다면 아래 모든 Java 다운로드 보기를 클릭! 해주시면 됩니다.


모든 Java 다운로드 보기를 누르면 Windows, Max OS, Linux 등의 설치 파일이 있습니다.




JRE 설치


 다운로드 받은 jre-8u191-windows-x64.exe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JRE 설치도 굉장히 간단하고 쉽기때문에 마찬가지로 왠만한건 다 default 로 두시고,

처음에 대상 폴더 변경을 선택해줍니다. 대상 폴더가 Program Files 로 되어있는지 체크해줍니다.

R에서 오라클과 연동 시 Program Files (x86) 폴더에 설치가 되면, 오라클과 연동이 안 되는 현상이 종종 있다고 하네요.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꼭 확인해주세요. 

또, R과 Oracle 연동 프로그램에서 연결 모듈이라는 것이 제공되는데, 그게 Java 기반으로 만들이진 모듈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자바가 올바르게 잘 설치되어있어야 나중에 자바를 필요로하는 패키지가 잘 설치되겠죠?


그 후 다음-다음 누르면 끝!! 입니다.

 

 

 


JRE 설치 확인


 

JRE 가 잘 설치되었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Java 사용하는 패키지인 KoNLP 패키지를 설치해봅니다.

install.packages("KoNLP")

R 은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않기 때문에 대소문자를 잘 확인해줘야합니다.

패키지 설치를 시작함에 있어서 아래 그림과 같이 CRAN mirrors 선택 창이 뜹니다.

웹에서 제공하는 다운로드 경로를 보여주는 것인데, 본인이 직접 웹에 찾아 들어가서 다운로드 받고 설치하는 번거로움 없이,

웹 경로 선택 하나로 다운로드 및 설치를 진행해줍니다.

저는 Korea Seoul 에 가까우니까 저 경로를 선택했는데, 멀 수록 다운로드가 늦어질 수 있으니 가까운 지역에서 제공해주는 경로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죠!

 

 

추가 TMI 로 KoLNP 패키지는 한국어에 대한 단어를 split 해주는 패키지입니다. 유효 단어와 무시해야 할 단어가 무엇인지, 자연어를 구별해주는 사전인 셈이죠. 이 패키지는 자바를 호출해야만 사용 가능하답니다.

텍스트 마이닝에 사용하는 패키지인데 자세한 내용은 텍스트 마이닝에서 살펴보고!

패키지 설치가 완료되면 설치한 패키지를 현재 세션에 올리겠다는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library(KoLNP)


R 에서 Java 를 읽지 못 하고, 오류(경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R 이 Java JRE 가 설치되어있는 위치를 잘 몰라서 읽지 못 하는 현상입니다.

Java 가 설치되어있는 위치(경로)를 PATH 에 등록해주어야합니다.

 

Java PATH 설정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PATH 설정은 어려 프로그램에서 공통적인 부분이라 따로 작성해두었습니다.

 

 

 

 

Command Mod 에서 R 실행시키기

 

보통 R 을 사용하면 R studio 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R studio 는 텍스트로만 이루어진 아래 Command Mod 보다 더 보기 쉽고 편하게 R 을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인만큼

그래픽을 만들어내는데 상당한 메모리를 차지하므로 방대한 데이터 사용 시 속도가 느려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방대한 데이터를 사용하는 기업에서는 속도 성능이 중요하기 때문에 Command Mod 로만 사용한다고 하니,

사용 방법을 알아두면 좋겠죠?

 

Command Mod (CMD) 에서의 R 실행은 R 만 입력해주면 끝입니다.

하지만 ! 여기서도 PATH 설정이 중요합니다. 환경 변수에 R PATH 설정에 되어있지 않으면 실행이 안된다는 것이죠..

마찬가지로 PATH 설정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R 을 Command Mod (CMD) 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았으니,

R 을 좀 더 시각적이고 편리하게 편집하기 위해 R Studio 도 설치해보면 좋겠죠?

 

글이 너무 길어져서 R Studio 설치는 아래 링크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반응형

'R > Install' 카테고리의 다른 글

[R] R, Oracle 연동  (0) 2019.01.14
[R] R Studio 설치하기  (0) 2018.12.22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