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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래스 선언
> 클래스 선언
- 현실 세계의 객체들을 추상화하여 만들어낸 소스 형태의 산출물인 클래스 작성을 시작으로 객체지향 프로그램은 시작
- 클래스의 선언부와 몸체로 나뉘고 몸체에는 클래스의 멤버가 선언
1 2 3 4 5 | [access modifier] class명 [extends 부모 클래스명] { // 클래서 선언부 // 클래스 몸체 [access modifier] 클래스명(argument list) { } // 생성자 [access modifier] 데이터 타입(data_type) 변수명[=초기 값]; // 변수 선언 [access modifier] return_type 메서드명(argument list) { } // 메서드 | cs |
- 클래스 멤버 구성
ㄴ 객체의 초기화를 담당하는 생성자 (Constructor)
ㄴ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을 정의하는 멤버 변수 (Variable)
ㄴ 클래스가 가지는 데이터를 조작하고 변환하는 메서드 (Method)
- 클래스 구성요소
ㄴ접근 제한자 (Access Modifier) : 접근 제한 시 사용되는 키워드로 생략 가능
ㄴ클래스 (Class) : class라는 예약어로 선언하며 클래스명은 식별자 이름 규칙에 따라 명시
ㄴ생성자(Constructor) : 클래스명과 이름이 같은 메서드로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할 때 사용
ㄴ멤버 변수(Variable) : 클래스 속성을 정의하는 클래스의 멤버, 앞에는 데이터 타입을 반드시 명시
변수명은 식별자 일름 규칙에 따라 명시
ㄴ메서드(Method) : 클래스가 가지는 데이터를 조작하고 변환하는 클래스의 멤버
메서드명 앞에는 반환되는 데이터 타입을 반드시 명시하거나 반환 데이터가 없는 경우 void
메서드명은 식별자 이름 규칙에 따라 명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 public class Employee { // 클래스 선언부 // 멤버 변수 private String name; ... // 생성자 public Employee(Strind name, ...) { this.name = name; ... } // 메서드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 | cs |
> Class Modifier
- 접근 권한과 관련된 Modifier를 지정하지 않으면, 같은 패키지 내의 클래스에서만 접근 가능
- 서로 다른 패키지의 클래스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public으로 지정해야 함
- 접근 권한 예약어
ㄴ public : 모든 클래스에서 접근이 가능한 클래스
ㄴ protected
ㄴ private
ㄴ (default)
- 활용 방법 예약어
ㄴ final : 자식 클래스를 가질 수 없는 클래스
ㄴ abstract : 객체 생성이 불가능한 추상클래스
ㄴ static
ㄴ transient
ㄴ volatile
ㄴ synchronized
ㄴ na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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